부산장신대학교 CLIPS교육혁신센터
학습역량강화
  • 프로그램안내
  • 운영현황
  • 공지사항
운영현황
홈 > 학습역량강화 > 운영현황
 
작성일 : 20-05-15 15:07
2019학년도 학사경고자 및 학업부진자를 위한 튜터링
운영기간 : 2019-10-31 00시00분 ~ 2019-12-05 00시00분
조회 : 40  



2019학년도 학사경고자 및 학업부진자를 위한 튜터링

 

 

목적

 

- 학사경고자 및 학업부진자와 이들을 지원하는 튜터를 매칭하여 공동의 학습 목표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 및 자기관리역량 함양

- 튜터링 과정을 통한 튜터의 지식, 기술, 태도 공유 및 학업적 자아효능감 향상

- 튜터-튜티 관계를 통한 상호작용 활성화 및 학업생활 전반의 적응력 제고

 

기간: 2019.10.31()~12.05() 6주간 튜터링 진행

 

내용

 

1. OO(튜터)_OO/OO

- 1회차: 글쓰기의 기초 (글의 종류, 글의 구성, 글의 주제 배치)

- 2회차: 학습계획서 작성법과 자기 관리 및 글쓰기 코칭

- 3회차: 글쓰기 구조 코칭, 스케줄 세부 관리법

- 4회차: 인용, 각주 등의 표기, 추가되는 스케줄 관리


2. OO(튜터)_OO

- 1회차: 튜터링 OT, 학습계획서 세우기, 시가서 발제 보충

- 2회차: 학습계획 점검 및 수정, 과제 보강

- 3회차: 튜터링 점검, 시험 대비 학습 계획 세우기

- 4회차: 기말과제 보강, 시험대비

- 5회차: 시가서 강의 복습

 

3. OO(튜터)_OO/OO

- 1회차: 학습스타일 찾기, 자기 행동 점검하여 목표 계획하기

- 2회차: 체크리스트를 통해 과제 진행 정도를 파악하고 수행하기

- 3회차: 전공과목 공부하는 방법

- 4회차: 초등교과목 공부하는 방법

- 5회차: 기말고사 준비하는 방법, 강화물 제시

 

4. OO(튜터)_OO/OO/OO

- 1회차: 튜터링 OT 및 자기 점검

- 2회차: 공동 및 개인 목표 설정 및 과제체크리스트 작성, 시험별 학습전략

- 3회차: 과제 작성 (초등 과목)

- 4회차: 과제 작성

- 5회차: 학습 전략 (출제자별, 시험 유형별, 기억전략 등)

 

5. OO(튜터)_OO/OO

- 1회차: 학습을 해야 하는 이유를 찾고 스스로 동기를 만들어 보기

- 2회차: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명확히 이해하고 실천해보기

- 3회차: 카테고리 학습법 다시 한번 복습하고 실천해보기+(연상암기법, 키워드

암기법 배우기)

 

6. OO(튜터)_OO/OO/OO

- 1회차: 튜터링 목표에 대한 이해, 학습동기 발견 및 강화

- 2회차: 학습 방해요소 찾고 해결방안 제시, 구체적 실시일과 행동 설정

- 3회차: 해결방안의 실천경험을 토대로 자원 제시, 자원의 관리 및 활용방법 제시

 

7. OO(튜터)_OO/OO/OO

- 1회차: 학업의 목표와 방향

- 2회차: 주제 파악과 독해 기술

- 3회차: 효과적인 발표

- 4회차: 문서 작성